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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맹사무국
작성일 04-18 (금)
홈페이지 http://www.nordicwalking.or.kr
ㆍ추천: 0  ㆍ조회: 1161      
[허리디스크] 허리 통증은 다 디스크라고?
 
 
허리와 엉덩이 저린듯한 통증 있으면 ‘척추분리증’ 의심해야

# 평소 운동을 즐기는 신모(32·여)씨는 운동 후 허리에 통증을 느낄 때마다 허리디스크를 의심해 종종 물리치료를
받곤 했다. 그러나 통증이 계속되자 병원을 찾았더니 ‘척추분리증’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척추분리증은 주로 허리뼈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4번째와 5번째 허리 뼈에서 자주 나타나며 척추 후방에 있는 척추 뼈
마디에 금이가 척추의 연결 상태가 정상적이지 못한 것으로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돌출돼 발생하는 허리디스크
와는 다른 질환이다.

이는 원래부터 척추뼈 뒷부분의 형성이 불완전하거나 척추고리가 약해 쉽게 골절이 일어나는 선천적인 원인으로 발생
하기도 하지만 심한 운동 등에 의한 외상으로 골절이 일어나거나 무거운 물건을 많이 운반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과
반복적으로 허리에 힘이 가는 경우에 발병하기도 한다.

더불어 최근에는 변화된 생활습관이 척추분리증을 발생시키는데 불안전한 자세와 잘못된 식습관 등도 원인으로 꼽힌다.

대개 활발한 움직임이 많은 20~30대 젊은층에 많이 나타나는데 척추분리증의 주된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으로 운동을
하거나 오래 서 있으면 요통이 심해지고 쉬면 낫는다. 평소 앉아 있을 때 왠지 모를 불편함을 느끼기도 한다.

이런 증상은 조금만 무리를 해도 일상생활에 무리가 갈 정도로 심한 요통을 느끼는 환자가 있는 반면 증상을 전혀 느끼지
못하는 환자가 있는 등 사람마다 다르다.

척추분리증을 예방하고 싶다면 바른 자세를 습관화해야 한다. 요즘에는 청소년을 비롯해 많은 젊은이들이 컴퓨터 앞에서
장시간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등받이에 등 전체를 대고 앉으며 다리를 엉덩이보다 약간 높게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누워있을 때는 엎드리는 것은 좋지 않고 바로 눕거나 옆으로 눕는 것이 허리의 부담을 줄여준다. 더불어 걷기 운동
이나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꾸준한 운동을 통해 척추주변의 근육들을 강화해 척추를 보호해주는 것도 척추질환을 예방하
는데 도움이 된다.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박승원 교수는 “척추분리증은 모르고 시간이 지나면 척추가 불안정해지고 수술까지 할 수 있다”며
“허리가 아프고 양쪽이나 한쪽 엉덩이에서 허벅지쪽이 저린 듯한 통증이 있으면 병원을 찾아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고 말했다.

메디컬투데이 강연욱 기자(dusdnr1663@md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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