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작성자 연맹사무국
작성일 10-07 (화)
홈페이지 http://www.nordicwalking.or.kr
ㆍ추천: 0  ㆍ조회: 887      
운동화 신은 뇌가 똑똑하다
6일 발표된 2014년 노벨 생리의학상은 노에서 위치 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와 노세포의 위치를 알아낸 세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다.
미국 태생의 영국인 신경과학자 존 오키프와 노르웨이 부부 과학자 마이 브리트 모저 에드바르 모저가 주인공이다.
바야흐로 인간의 노를 파헤치는 학문의 전성기다.
 
현대의 뇌과학은 운동이 단지 육체적 건강함만이 아니라 뇌건강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뇌가 건강해야 학습과 인지능력도 키우고, 치매나 알츠하이머 같은 뇌질환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뇌가 건강하기 위해서는 뇌신경세포의 수를 늘리고, 뇌세포간 연결이 많아질 수 있게 햐야 하며, 그 연결고리가 튼튼하게 되도록 만들어야 한단는 것이다.
 
운동화 신은 뇌(Spark Your Brian) 의 저자인 미국 하버드 의대 존 레이티 박사는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유산소운동을 추천하고 있다.
존 레이티 박사는 2000년대 중반 미국 일리노이주의 한 고등학교에서부터 시작된 0교시 체육수업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
이 학교 학생들은 아침수업이 시작되기 전 줄넘기, 달리기, 걷기 등 운동을  함으로써 학업성취도가 월등하게 높아졌다. 학생들에게 아침 운동을 시컸더니 학생들의 뇌가 똑똑해졌다는 것이다.
 
뇌과학자들은 뇌에서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운동이 뇌에 막대한 자극을 가해서 학습에 적합한 능력과 의지를 갖추게 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 운동을 하면 뇌의 혈류량이 늘어나고, 뇌세포수가 증가하고, 뇌세포간 연결이 늘어난다는 것을 증명한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의 0교시 체육수업의 효과를 보고 2010년 이후 각급 학교에서 아침운동을 실행하고 있다.
서울시교육청 산하 1100여개 초중고등학교 중 현재 430여개 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데, 학생들의 만족도나 효과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치매예방을 위해서는 이러한 뇌의 인지 훈련을 꾸준히 하는 것과 동시에 뇌 인지능력의 기본 토대인 뇌신경세포수를 증가시키고 연결을 많이 하게 만드는 활동도 중요하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연구결과다.
꾸준한 운동이 그 답이다. 존 레이티 박사는 걷기나 가벼운 달리기를 하면서 짧은 시간이라도 조금 숨이 찰 정도로 빨리 걷거나 달리는 운동이 좋다고 말한다.
여기에 재미와 사교까지 더하면 뇌와 신체의 모든 근육이 최고조로 활성화 된다고 한다.
 
하지만 레이티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뇌세포수 증가, 뇌세포간 연결 증가와 같이 인지능력의 기본토대만 만들어 주기에 학습능력 향상이나 치매 예방을 위해서 뇌세포간 연결을 강화하는 머리를 쓰는 공부가 필요하다.
매일 실천하기 어려운 이야기 같이 들리지만 사실 간단하다.
아침 일찍 달리거나 걷기 등 운동을 한 다음  학생들은 책을 펴서 공부하고, 나이 든 사람들은 신문이나 책자를 펴서 꼼꼼히 읽으면 되는 것이다.
 

  0
3500

전체 12 오늘 0 분류 전체

  • 12 운동도 다~ 때가 있답니다.

    운동도 다 때가 있답니다.무슨소리냐구요?따뜻한 봄이 오고 겨울내 움츠렸던 몸을 펴고 밖으로 운동을 나가는 빈도가 많아졌죠?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개인이 알...
    연맹사무국   0   04-17 (화)
    more
  • 11 물은 습관처럼 마셔라!

        물을 습관처럼 마셔라! 물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제는 휘발유보다 비싼 값의 물을 판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환경오염이 가속화되면서 ...
    연맹사무국   0   06-28 (일)
    more
  • 10 척추 수술하지 마세요!

    척추 명의 충격적 인터뷰!서울아산병원 3층 수술실. 이춘성(56) 정형외과 교수는 조각하는 것처럼 살을 째고 파고 벌리고 깎는 작업을 하는 중이었다. 그는...
    연맹사무국   0   01-09 (금)
    more
  • 9 운동화 신은 뇌가 똑똑하다

    6일 발표된 2014년 노벨 생리의학상은 노에서 위치 정보를 처리하는 원리와 노세포의 위치를 알아낸 세명의 과학자에게 돌아갔다.미국 태생의 영국인 신경과학자...
    연맹사무국   0   10-07 (화)
    more
  • 8 [허리디스크] 허리 통증은 다 디스크라고?

       허리와 엉덩이 저린듯한 통증 있으면 ‘척추분리증’ 의심해야 # 평소 운동을 즐기는 신모(32·여)씨는 운동 후 허리에 통증을 느낄 때마다 허리...
    연맹사무국   0   04-18 (금)
    more
  • 7 [크로스컨트리] 동계올림픽의 꽃

      2014년 2월7일부터 23일까지 러시아 소치에서 동계올림픽이 계최된다.한국은 전통적인으로 강세를 보이는 쇼트트랙에서 좋은 성적을 기대하고 있으며...
    연맹사무국   0   02-01 (토)
    more
  • 6 [관절염] 원인과 운동처방

    관절염은 주로 노인들에게서 발병하는 퇴성성 관절염과 나이에 상관없이 소아에서부터 노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류머티스 관절염으로 나눌 수 있다....
    연맹사무국   0   02-22 (금)
    more
  • 5 [건강운동] 이제 제대로 합시다!

    잘 못된 습관과 생각을 고쳐보자꾸준히 운동하는 사람일수록 저마다 운동습관이 있다. 그중에는 차라리 안 한 것만 못한 운동법도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하던...
    연맹사무국   0   02-08 (금)
    more
  • 4 운동의 희열감을 느끼자!

      엔돌핀(Endolhpin)과 운동 엔돌핀은 중독성이 없는 천연 진통제엔돌핀은  내인성 몰핀이라는 뜻으로, 뇌와 뇌하수체에서 생성되는 아편 유사체...
    연맹사무국   0   01-26 (토)
    more
  • 3 겨울운동수칙 7을 알아두자

    추운 겨울철엔 아침운동을 나갔다가 심근경색이나 뇌출혈을 일으켜 응급실에 실려 오는 사람이 늘어난다. 눈 덮인 산을 오르다 낙상 사고를 당하고 심한 경우 ...
    연맹관리자   0   01-17 (목)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