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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연맹사무국
작성일 06-28 (일)
홈페이지 http://www.nordicwalking.or.kr
ㆍ추천: 0  ㆍ조회: 795      
물은 습관처럼 마셔라!
 
 
물을 습관처럼 마셔라!

물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제는 휘발유보다 비싼 값의 물을 판매하는 시대가 되었다. 환경오염이 가속화되면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을 마시려는 사람들이 늘어났기 때문. 건강한 물 마시기 습관이 노화 및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리란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여름에 한 시간 정도 걸으면 약 1~1.5L 정도의 땀을 배출하여 몸 속 전해질이 부족해진다. 전해질이 부족하면 근육의 경련을 일으킬 수 있고,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으므로 운동 중 적절한 수분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 

수분은 인체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성분이다. 우리 체중의 60%, 뇌와 근육의 75%, 연골의 80%, 혈액의 94%일 만큼 체내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또 수분은 몸 전체를 순환하며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체내 산소를 운반하는 순환 기능, 자신에게 필요한 고분자 화합물을 합성하는 동화 작용, 체온 조절 및 배설 기능 등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수분이 체내에서 1~2%만 부족해도 우리는 심한 갈증을 느낀다. 이때 수분과 염분, 무기질을 적절히 보충해주지 않은면 우리 몸은 탈수 상태에 빠지게 된다. 전반적으로 신체 기능이 느려지고, 몸속에 있는 독소나 노폐물이 땀이나 소변으로 배출되는 과정도 원활하지 않게 된다. 몸에 수분이 부족하면 어지럼증, 안면홍조, 소화불량, 체중 증가, 변비,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탈수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탈수'가 되어 비만을 불러오기도 한다. 탈수로 일어나는 갈증과 공복감을 혼돈하기 때문이다. 물을 마시는 대신 음식을 더 먹게 되고, 부종과 함께 체중을 증가시긴다는 것이다.

나중에 장기가 제 기능을 못하고 손상되어 노화 및 각종 질병을 유발하게 된다. 수분 손실이 약5%를 넘으면 반혼수상태에 빠지고, 12%이상 넘으면 생명을 잃게 된다.
 
효과적인 수분 섭취 방법 :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한 후에 운동 중간 중간에 조금씩 배출된 수분을 바로 보충해 주는 것이 운동 중 효과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방법이다. 또한 운동 후반부에서는 전해질이 포함된 스포츠 드링크가 몸에 효과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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