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발 질환 유형 및 처방

오자다리

Genu Varum
다리가 휜 사람들의 다리 기능을 측정 기계를 사용하여 정밀하게 측정해 보면 휜 다리가 되어 있는 사람은 다리 안쪽 내측근이 약화되어 있으며, 골반과 고관절의 연결이 제대로 연결되어 있지 않고 내전 또는 외전 되어 연결되어 있다.

휜 다리는 단순히 무릎관절(슬관절)이 벌어지는 무릎 관절 만에 문제가 아니다. 골반과 고관절의 연결 상태가 내회전 변형되고 골반과 고관절 대퇴골이 이루는 정상적인 각도가 비뚤어져 휜 다리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벌어진 무릎을 묶는다고 교정이 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장시간 다리를 묶게 되면 허리통증, 골반 통증이 일어나고 묶고 자게 되면 통증과 불편함으로 인해 불면증에 시달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O자형 다리구조

고관절이 좌, 우 같이 전방 전위되어 있고 무릎이 안쪽(내회전축)으로 구부러져 있기 때문에 고관절의 앞부분에서 긴장되어 발에 걸리는 압력이 외측으로만 걸려 편평족(평발)이 되기 쉽다. 그에 따라 하퇴부도 휘어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한다.

휜 다리 교정방법

휜 다리의 원인인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에 의한 정렬의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과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한 가지는 짧아진 고관절 전방부의 인대를 충분히 신장시키는 것이고 또 다른 한 가지 과제는 약화된 고관절의 외회전근의 근력을 강화하는 것이다.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으로 다리뼈의 정렬이 잘못된 것이 확인되면 적절한 뼈의 정렬을 위해 교정구를 처방받아 활용하고 올바른 걷기를 통하여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