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발 질환 유형 및 처방

아킬레스건

Achilles Tendonitis
아킬레스건은 인체에서 가장 굵은 건으로써 체중의 10%정도 힘을 반복적으로 받는다. 이 부위의 통증은장거리 육상 선수에게 있어서는 아주 흔하며 최근 생활양식의 변화로 인해 점점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근건 조직의 약화로 인한 아킬레스건의 파열도 증가 추세에 있다.

증 상

아킬레스 건염이나 후종골 점액낭염이 있는 경우는 점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며 특징적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동통을 호소하게 된다. 이러한 동통은 산책이나 아킬레스건 부위에 열을 가했을 때 감소한다. 한편 아킬레스건의 부분 파열은 동통의 시작이 대부분 갑작스러우며 아침에는 통증이 적으나 활동을 하게 되면 심한 동통이 있게 된다.

아킬레스 부위에 갑작스럽고 심한 동통과 현저한 무력감이 있을 경우에는 완전 파열의 가능성이 많다. 아킬레스건 손상은 대부분 일회적으로 오기보다는 장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며 퇴행성 변화 및 염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원인 및 치료방법

원인은 무엇인가?
1. 쿠션 없이 딱딱한 바닥에서 운동을 할 경우
2. 뒷굽이 딱딱한 가죽 신발 및 외측부가 부적당하게 높은 신발
3. 과도한 거골하 회내전 같은 변형된 족부

치료법은?

족관절, 거골하 관절의 감소된 운동 범위 역시 아킬레스건의 부하를 증가시킨다. 관절의 가동 치료가 필요하기도 하다. 과도한 거골하 회내전과 같은 비정상적인 족부 생역학적인 요소는 아킬레스건 손상의 흔한 유발 인자이다. 보조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부적당한 후족부 지지가 또한 유발 인자가 될 수 있으므로 기능성 인솔이나 신발 선택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