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발 질환 유형 및 처방

무지외반증

Hallux Valgus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튀어나와 보기에도 흉하고 신발을 신을 때 아프기도 한 무지 외반증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 변형이 심해지고 나머지 작은 발가락마저도 같이 기울어지며, 발바닥의 굳은 살 및 신경종 등 여러 질환을 유발한다. 이러한 기형이 점차 심해지면서 걸음걸이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차적으로 무릎 및 고관절, 허리 등에 통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원 인

버선발 기형은 대개 선천적인 요인 즉, 부모나 형제 중에서 무지 외반증이 있는 경우에 흔히 발생하고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하이힐이나 뾰쪽한 신발 등 잘못된 신발이 주요한 원인이 된다. 따라서 대개는 선천적 요인을 갖은 사람이 예쁜 신발을 신음으로써 발생한다고 보면 된다. 부모가 기형이 있는 사람들은 꼭 한번 확인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식에게 물려주지 말아야 할 것 중에 하나이다.

치 료 방 법

증상이 경미할 경우 볼이 넓고 편안한 신발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가 있으며 또한 기능성 신발이나 인솔을 착용함으로써 이차적 통증이나 보행의 문제를 경감시킬 수 있다. 그러나 기형을 교정하기 위해 보조기나 기구 등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러한 방법으로는 경증에서의 효과나 일시적 효과를 기대할 뿐으로 이미 고착 돼버린 기형을 교정하기는 매우 어렵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이다. 수술을 통하여 훨씬 예쁘고 안 아픈 발로 만들 수 있고 수술의 후유증이나 재발은 매우 미미하기 때문에 매우 권장할만하다. 수술 방법에도 여러 방법이 있는데 과거에 시행했던 단순히 튀어나온 뼈만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완전하지 않고 재발이 많아 최근에는 절골술이나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좋은 결과를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