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발 질환 유형 및 처방

발 목 염 좌

Ankle Sprain
이것은 주로 운동 경기 중에 발생하는 급성 손상으로 일반적이지만 땅에 발을 헛디디거나 수렁에 빠져서 발생하기도 한다. 환자에 따라서 여러 번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다. 수상 운동 시에 발목이 획 도는 것을 느낄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발목관절 부위에서 무언가 끊어지는 소리 나 느낌을 받을 수도 있다.

원인 및 증상

가장 흔한 손상은 발목 관절의 외측부 인대 손상으로 손상 후 발목의 외측 부위가 붓고 멍이 드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걷기가 어려워지면서 발목이 붓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관절 운동 범위는 통증 및 부종으로 인해 감소하지만 근력은 보통 유지된다. 원인으로는 농구, 발리볼, 축구, 테니스 등 도약과 멈춤 및 발목의 뒤틀림이 자주 반복되는 스포츠나 불규칙한 지면에서 운동하는 야구 선수에 있어서는 발목 염좌가 흔한 부상이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특히 이러한 부상은 스포츠 선수에게는 치명적이 될 수 있다.

치 료 방 법

대부분 골절은 발생하지 않으나 반드시 X-ray를 찍어 골절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왜냐하면 골절 여부에 따라 치료법이 상당한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초기 치료법은 휴식, 얼음찜질, 압박붕대, 발을 심장보다 높이 올리고 있기, 그리고 진통 소염제의 투여와 물리 치료이다. 손상이 아주 경미할 경우 위에 치료로서도 충분하나 병원에 찾아올 정도라면 대부분 중등도 이상의 손상으로서 보조기나 테이핑을 실시해서 보행 및 운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줄 수도 있다. 이러한 보조기는 비교적 간편하면서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많이 권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