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발 질환 유형 및 처방

무 좀

Athlete's Foot
발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써 발가락 사이에서 주로 발생한다. 이러한 곰팡이 균이 주로 발에 문제를 일으키는 이유는 신발이 곰팡이가 좋아하고 따뜻하고 어둡고 습기가 많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수영장, 샤워실, 라커룸도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설을 빈번히 이용하는 운동선수에게서 무좀을 특히 흔히 볼 수 있다.

증 상

증상으로는 피부의 건조화, 가려움, 각질화, 염증, 물집 등이 단독 혹은 복합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물집이 터지면서 진피층이 노출되면 통증이 발생하고 심한 경우 붓기도 한다.감염이 퍼지면서 가려움증 및 작열감이 더욱 심해진다. 이러한 무좀은 발가락 사이에서 시작해서 발바닥 및 발톱으로 전염되며 손을 통하여 사타구니, 겨드랑이 등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도 전염될 수 있다.

예방법 및 치료법

예방법
1. 맨발로 걷는 것을 피하라. 욕실에서는 개인용 슬리퍼를 사용하여 전염을 막아라.
2. 발 전용 파우더를 사용함으로써 발한을 감소시킨다.
3. 가볍고 바람이 잘 통하는 신발을 신는다.
4. 발을 건조하게 유지시키는 양말을 신는다. 그리고 발에서 땀이 많이 난다면 자주 갈아 신는다.

치료법
경미한 경우 발을 건조하게 하고 발을 자주 닦아주고 발가락 사이에 물기가 남지 않도록 철저히 닦아 주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된다. 발을 항상 청결히 유지함으로써 최대한 예방이 가능하다. 매일 비누 및 물로 잘 씻고 잘 말려야 한다. 특히, 발가락 사이를 신경을 써서 말려야 하며 습기가 차지 않도록 신발이나 양말을 규칙적으로 갈아 신는 것이 좋다. 또한 매일 발 파우더를 뿌려주는 것도 예방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