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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Aqua walking / Aqua nordicwalking




안전하고 운동량 최고의 수중워킹을 즐기세요...

▣ 아쿠아워킹(aqua walking) /아쿠아노르딕워킹(aqua nordic walking)

아쿠아워킹

국내에는 지역별로 수영장이 있는 스포츠센터가 많다. 남녀노소 수영을 좋아하고 즐기면서 개인의 건강을 유지한다.
수영도 휼륭한 아쿠아운동이며, 육상에서 하는 운동보다 안전하고 몸의 부담을 줄여주고 효과도 높다.
아쿠아워킹과 아쿠아노르딕워킹은 육상에서 걷는 효과의 3~4배의 에너지 소비를 유발할 수 있으며 부력에 의해 허리 및 관절에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몸의 부담을 덜하지만 압력에 의해 혈류량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아쿠아노르딕워킹은 지상에서의 노르딕워킹 동작이 그대로 적용이 되며 보행하는 방식은 약간 차이가 난다.
팔, 허벅지, 엉덩이 근육을 많이 사용하고 물의 압력으로 복부 근육도 많이 사용한다. 주변의 물로 인해 근육 마사지 효과와 유연성, 지구력, 혈류흐름에 많은 도움이 되어 순환장애가 있으신분, 심장질환 환자에 최고의 운동이 될 수 있다.
지상에서 이루어지는 노르딕워킹보다 칼로리 소비량이 많아서 체중 감량에 적합한 최고의 운동이다.

아쿠아워킹의 효과

첫번째는 신진대사 및 다이어트 효과
나이가 들면 운동량이 줄어들고 체중 및 체지방이 증가하여 기초대사량도 떨어진다.
깊은 물속에서 수영은 기술을 필요하지만 아쿠아워킹은 하반신에 부담을 완화하여 물의 저항을 이용하여 근력을 키울 수 있다. 1분에 칼로리 소모량은 9Kcal이며 30분이면 270Kcal를 소모한다.

비만자를 위한 안전한 워킹
무릎까지 물에 들어갈 경우 본인 체중에 30%정도 허리는 50%, 가슴은 75%정도 체중을 줄여준다.

허리와 관절 환자에 최적의 운동효과
심한 허리통증으로 육상에서의 걷기도 불편하다면 바로 아쿠아워킹을 권한다.
통증 완화는 물론 치유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고 안전한 운동이 될 수 있다.

고관절 기능 증가
고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내구성, 유연성, 동작 범위, 균형 조절 효과
수중에서의 걷기, 스트레칭 등 모든 동작들을 통하여 약해진 근력이 강화되어 균형감각을 키울 수 있다. 어린이에서 어르신까지 쉽게 할 수 있는 최고의 유산소운동이다.

기초대사량 증가
수중에 있는 것만으로도 사용하는 근육량을 늘려 기초대사량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스트레스와 우울증 해소
수중에 있기만 하여도 자율 신경을 안정시켜 마음이 편해진다.

수영 능력이 필요없다.
수영 실력이 없어도 걸을 수 있으면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