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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Aqua walking / Aqua nordicwalking



제대로 배워서 최고의 수중워킹을 즐기세요...

▣ 아쿠아워킹(aqua walking) /아쿠아노르딕워킹(aqua nordic walking)

아쿠아워킹 기본동작

옆으로 걷기
옆으로 걸으면 엉덩이 근육이 단단해진다.
옆으로 걸을 때는 우선 등을 곧게 펴고 턱을 당긴 다음 몸을 측면으로 향하고 선다. 그리고 한 쪽 발을 천천히 옆으로 벌리면서 양 무릎을 구부리고 자세를 낮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 상태로 잠시 멈추었다가 재빨리 발을 모으는 것이다.
이때 팔은 발을 옆으로 벌려 구부릴 때 양쪽으로 펴고, 다리를 오므릴 때 팔도 차렷 자세로 하여 모아주면 된다. 이렇게 25m 가량을 한번 왕복하고 앞서 오른쪽으로 걸었다면 이번에는 왼쪽으로 방향을 바꾸어서 걸으면 된다.




뒤로 걷기
뒤로 걸으면 등살이 빠진다.
옆으로 걷기와 마찬가지로 뒤로 걸을 때는 육상에서 사용하지 않는 근육을 사용하는데 특히, 왠만한 운동으로는 빼기 힘든 등의 지방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탁월하다.
그리고 등 근육과 배 근육을 동시에 단련할 수 있다.

일단 걷고자 하는 방향으로 등을 대고 선다. 다음 한쪽 발을 천천히 뒤로 내딛는데 뒤로 내딛을 때 몸을 뻣뻣하게 세우기보다는 약간 낮추어 가볍게 무릎을 굽혀주는 것이 좋다. 이렇게하면 무릎과 발목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뒤로 진행하는 동시에 양손을 앞으로 물을 밀어낸다. 이러면 걷기도 쉽고 상체 스트레칭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비틀어서 걷기
비틀어 걸으면 요통에 좋다.
허리와 다리를 비틀어서 걷는 방법은 허리 주위 근육을 단련시키는데 으뜸이며 약한 복근과 배는 요통의 주요 원인일 수 있는데 이렇게 걷기를 통해 배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다.
비틀어 걷기 위해서는 우선 바른 자세로 서야 한다. 그리고 양팔을 허리에 대고 허리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비틀면서 오른발 역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크게 휘돌려 내딛는다. 그런 후 상반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왼발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휘돌려 내딛고 앞으로 진행한다.
처음에는 천천히 실시하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힘을 실어 강하게 휘돌리며 50m 정도 걷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