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mber Join

회원등록   패스워드 찾기

카카오톡 상담하기

PlusFriend Create Add Button Demo - Kakao JavaScript SDK

걷기운동 100년의 역사

걷기운동의 역사(History)

국민적 걷기운동의 시작은 100년전부터 시작되었다.

100년 역사의 걷기운동
걷기운동이 세계적으로 제일 먼저 국민운동으로 시작된 나라는 유럽에 네덜란드에서 출발되었다. 1차 세계대전 당시 군인들이 네덜란드 북서부 아루헴에서 남동쪽 브레다까지 행군할때 국민들이 함께 걸으며 격려하고 응원했던 것이 계기가 되어 오늘날까지 꾸준히 행사가 진행되었다.
군인들의 행진에서 부터 시작된 걷기운동은 오늘날 전세계적 국민운동으로 발돋움했으며 세계에서가장 오래되고 전통과 권위가 있는 대회는 네덜란드 나이메겐에서 개최되는 Four Day March이다.
네덜란드 나이메겐에서 매년 7월 달에 개최되는 걷기축제는 전 세계 걷기 매니아 20만명 이상이 참여하여 4일 동안 연령대별로 완주거리가 주어지며, 4일간 모두 완주하였을 때 완보증과 기념메달이 수여된다. 유럽에서 시작된 걷기운동은 점차 미국과 아시아국가로 전해져 국민운동으로 인기를 지속적으로 얻고 있으며, 아시아에서 국민걷기운동을 가장 먼저 전파한 곳은 일본이다.
세계적 장수국가이기도한 일본은 걷기운동이 스포츠로 인식되어 남녀노소 많은 사람이 걷기운동을 즐기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일본의 영향을 받아 1980년경부터 국내에 걷기운동이 시작이 되어 현재는 걷기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현대인의 부족한 운동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걷기가 붐을 일으키고 있으며, 새로운 걷기운동 노르딕워킹으로까지 발전하여 국민 스포츠로 자리잡고 있다.

아시아의 걷기운동
일본은 아시아국가 중 가장 먼저 걷기운동이 시작되었다.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은 세계 장수국 중 하나로, 걷기 운동이 오래 전부터 스포츠로 인식되어 활성화돼 있다. Japan Three-Days March라는 사이타마현 히가시마츠야마시에서는 매년 11월 첫째 주에 열리는 국제걷기대회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걷기대회가 일본 곳곳에서 열리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함께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걷기운동
우리나라의 경우는 1995년 사단법인 한국체육진흥회 주최로 경주에서 국제걷기연맹의 인증을 받은 첫 국제걷기대회가 개최된 것을 시작으로 2014년에는 제20회 국제걷기대회가 서울에서 개최되었다. 명실상부 우리나라 최고의 한국 국제걷기대회인 이 대회는 매년 10월 마지막 주에 개최되며, 우리나라 걷기 발전과 홍보에 많은 영향을 미친 대회라고 할 수 있다. 이 대회 외에도 전국 곳곳에 지역별 국제걷기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사람들의 걷기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많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