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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법인 한국노르딕워킹연맹

N.T.C 스트레칭 동작배우기

NTC 스트레칭이란?

Nordic Walking, Trekking, Climbing을 즐겁게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스틱을 활용한 준비운동을 말한다.

다리에 자극을 주면서 어깨 관절을 풀어주고 보행 시 상체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동작

운동부위 : 다리, 어깨, 가슴

운동방법

1. 스틱을 넓게 잡고 어깨 위로 올려주면서 한쪽 다리 앞으로 뻗기
2. 허리를 수직으로 세우고 스틱을 힘차게 끌어 올리기
3. 앞으로 내민 다리를 지긋이 눌러주기
뒤쪽 발꿈치가 들리지 않도록 하기


다리와 허리를 이완시켜 골반을 자극하고 보행 시 안정된 자세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동작

운동부위 : 허리, 다리, 발목, 골반

운동방법

1. 한쪽 다리를 뒤꿈치만 앞으로 내밀기
2. 허리를 곧게 편 상태에서 상태를 부드럽게 숙이기
3. 머리를 숙이지 말고 시선은 앞으로 향하기


어깨 근육을 풀어주어 보행 시 상체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는 동작

운동부위 : 팔, 어깨

운동방법

1. 양팔로 스틱을 넓게 잡기
2. 처음에는 좌우로 조금씩 회전하다가 회전량을 증가시키기
3. 상 하체 중심이 무너지지 않고 수직 이루기
4. 반동을 이용하기 말고 자연스럽게 회전시키기


근육을 이완시켜 보행 시 고관절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하여 올바른 보행을 유도

운동부위 : 상, 하체 전신

운동방법

1. 가슴 높이까지 스틱 올리기
2. 스틱이 수평이 되게 하고 팔과 다리를 들어 교차하기
3. 시선과 상 하체 중심은 앞으로 향하기
반동을 이용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회전하기